뽁뽁이 붙이는 방법
겨울에는 열손실을 막기위해 창문 단열을 많이 신경 쓰십니다. 창문틀에 바람이 들어오지 않기 문풍지나 창문틈새를 막기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쉽고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뽁뽁이(에어캡) 붙이기 입니다. 넓은 베란다 유리에 붙이게 되면 뽁뽁이(에어캡)와 베란다 유리사이에 공기층이 생기게 되며 창문으로 전해지는 차가운 냉기를 차단할수있어서 단열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실험결과 뽁뽁이를 단열재로 사용했을경우 하지 않았을때에 대비하여 약 30%의 단열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뽁뽁이 붙이는 방법
붙이기전 창문을 닦아주고 이물질을 제거해서 잘 달라붙도록 합니다.
분무기에 물을 담아 중성세제를 아주 조금 섞고 뿌려주시면 됩니다. 비누물을 묻히게 되면 접착력이 올라가서 잘 붙어있습니다.유리표면의 상태나 뽁뽁이의 종류에 따라 접착이 안되는 경우에는 '물풀'을 사용하시면 아주 잘 붙습니다.
뽁뽁이를 붙이는 방향은 볼록한쪽이 유리창쪽에 닿게 붙여주시면 됩니다. 이중 단열캡의 양면중 볼록하게 나오고 부드러운 면을 붙여주시면되고 딱딱하고 평평한면으로 붙이면 안됩니다. 뽁뽁이를 붙였는데 얼마안가 떨어지는 경우에는 반대로 붙였기 때문입니다.
모두 붙인 후 사이사이에 스마트폰 액정필름 붙일때처럼 기포가 들어있을수 있으니 수건이나 걸레로 표면을 슥슥 문질러주며 기포를 빼주세요.
겨울철 단열방법
창문과 베란다창문에 에어캡을 붙임으로 외부로 손실되는 열을 막아주고 창문 사이사이에 문풍지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굳이 열지 않아도 되는 창문은 창문틀 사이에 신문지를 말아넣어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하시면 됩니다.
환기를 위해 자주 열어야 되는 창문은 창문틈에 스펀지로된 문풍지나 현관문 아래나 방문아래에 부착하는 외풍차단 막이를 설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